티스토리 뷰
목차
주택 소유 여부 확인 방법 가이드입니다. 우리나라는 주택의 일부라도 소유하고 있을 때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의 지분이라도 소유하고 있다면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주택의 일부라도 소유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주택 소유 여부를 확인하세요.
주택 소유 여부 확인
주택 소유 여부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약홈 홈페이지 접속
- 청약자격확인
- 본인인증
- 주택소유확인
주택 청약을 할 때 주택 소유 여부 확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청약홈에서 주택 소유 여부를 판단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주택 소유 여부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청약홈 홈페이지 접속
주택 소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지금 바로 청약홈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청약자격확인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자격확인 > 주택소유확인」 순서대로 선택하세요.
3. 본인인증
본인인증을 위해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방법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가 주로 사용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또는 모바일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금융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인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주택소유확인
건축물대장정보, 부동산 거래내역, 재산세정보 등을 통해 현재 주택 소유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정보 내역과 재산세 내역이 없다면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무리
지금까지 주택 소유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부모님에 의해 일부 지분이라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정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에 주택 소유 여부는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무주택자인 줄 알고 청약에 무주택자로 지원하여 당첨됐는데, 알고 보니 조부모가 상속해 준 주택에 1/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부적격으로 판정되어 청약 당첨 취소가 되는 것과 더불어 향후 1년 동안 청약 신청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